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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티스토리 글쓰기(페이지 수준1)

by 더 용감한 형제 2022.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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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어떻게 하면 내 글을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킬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일반 사람들과 광고주가 선호하는 글을 써서 사람들의 체류시간을 높이는 좋을 글을 써야겠지만 이왕이면 앞서 언급한 조건들을 만족했을 때 구글 알고리즘이 내 글을 잘 알아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니 지금부터 페이지 수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알고리즘이 내 페이지를 잘 알아볼 수 있게 하는 방법

1. 제목 태그의 키워드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제목 태그는 구글 알고리즘 SEO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목 태그는 중요한 키워드를 써서 나타내는데 중요 키워드가 제목의 앞부분에 나오는 것이 뒷부분에 나오는 것보다 알고리즘적으로 더 잘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H1 태그에 나타나는 키워드 

H1 태그는 두번째 제목 태그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제목 태그와 함께 H1 태그를 보조 과년 신호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목과 H1 태그 사이에 전혀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 있을 경우 검색 결과에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H1 태그는 제목 태그와 연관성이 있다.
출처 : backlinko.com

 

3. TF-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  

정보 검색과 텍스트 마이닝에서 이용하는 가중치로, 여러 문서로 이루어진 문서군이 있을 때 어떤 단어가 특정 문서 내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를 의미합니다. 글쓰기를 할 때, 본문에서 특정 단어가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 지를 수치화시켜 특정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경우 그 단어에 관한 글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제목과 H1 태그 그리고 본문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비슷한 맥락의 내용이어야 구글 알고리즘으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실 구글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우리의 글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방금 콜드 브루 커피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구글은 페이지를 스캔하여 제목 태그, 콘텐츠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에 "콜드 브루 커피"라는 용어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관련 키워드(예: "필터", "온도", "분쇄", "냉수" 및 "얼음")에 대한 페이지도 스캔합니다. 콘텐츠에서 이러한 관련 키워드를 보면 "이 페이지는 콜드 브루 커피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말할 것이니 구글을 우습게 보지 마시고 정성껏 깊이 있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구글 노출에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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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용 길이

단어수가 많은 경우 짧고 피상적인 글에 비해 알고리즘이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의미없는 단어의 나열이나 단지 단어수를 채우기 위해 글 전체의 맥락에서 벗어나는 내용이 있는 경우 앞서 언급한 정보 검색과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글의 내용이 연결성 부분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이 길어지는 경우 목차를 작성하면 구글의 인공지능은 페이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로딩속도와 내용 중복

HTML을 통한 페이지 로딩 속도: GoogleBing은 모두 페이지 속도를 순위 요인으로 사용합니다. 구글은 이제 실제 크롬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하여 로딩 속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사이트에 있는 동일한 내용(약간 수정된 내용도)은 사이트의 검색 엔진 가시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구글이 비슷한 내용으로 판단하더라도 실제 글의 의도가 다른 경우 글을 쓴 작성자가 올바른 태그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중복 콘텐츠의 오해를 피할 수 있습니다.

 

6.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는 파일 이름, alt 텍스트, 제목, 설명 및 캡션을 통해 검색 엔진에 중요한 관련 신호를 보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내용에 맞는 이미지를 삽입하고 그 이미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함께 하는 것이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7. 업데이트

업데이트는 특히 시간에 민감한 검색을 위해 최근에 게시되거나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구글은 이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특정 페이지에 대한 페이지의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를 표시합니다.

편집과 변경의 중요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전체 섹션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것은 몇 단어의 순서를 바꾸거나 오타를 수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페이지가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가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수익적인 측면을 생각한다면 참으로 고민할 게 많습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내용을 다 충족하며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좋은 글을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마음에 다가가는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공지능을 상대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 그러니 좋은 글쓰기와 더불어 어떤 메커니즘으로 인공지능이 작동하는지 알 필요가 있으니 앞으로 관련 내용을 더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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