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르노 XM3 하이브리드 디자인, 재원, 출시일 및 가격 정리

by 더 용감한 형제 2022. 8. 14.
반응형

르노의 소형 SUV XM3 하이브리드의 국내 출시가 임박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훌륭한 연비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꼭 필요한 모델인데요. XM3에 적용되는 E-TECH 하이브리드 기술은 르노 그룹 F1 머신에서 운영 중인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됐고, 높은 에너지 효율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엔진을 장착한 XM3 하이브리드의 예상 가격과 연비, 출시일, 디자인, 재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르노의 소형 SUV

 

XM320203월 출시된 르노의 소형 SUV입니다. 쿠페형 루프와 뛰어난 가성비로 주목을 받아 저렴한 쿠페형 SUV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의 인기를 한 몸에 누렸는데요. 지난 1년간 코나와 티볼리를 제치고 국내 소형 SUV 판매량 4위를 차지하기도 했던 XM3의 하이브리드 버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르노 XM3는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출처: 르노 홈페이지

XM3 하이브리드

 

XM3의 하이브리드는 르노코리아 자동차의 첫 하이브리드 모델로 부산에서 생산돼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수출 중인데 그 평가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웨덴 슬로베니아 프랑스 스페인의 다양한 국가에서 올해의 차 등으로 선정되고 최근엔 영국에서 기아 소렌토와 렉서스 RX 등을 제치고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안전 평가 또한 국내와 유럽에서 최고 등급을 따냈죠.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지금까지 10만 대에 달하는 XM3 수출 물량 중 약 60%를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이 차의 국내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과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XM3 하이브리드의 특징

디자인

 

첫 번째 특징 디자인입니다. 엄청난 변화까진 없지만 해외에선 기본형보다 훨씬 세련된 RS 라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어두운 휠과 새로운 색도 멋지지만 투톤 범퍼가 단연 압도적입니다. 아우디 아레스 시리즈의 느낌과도 비슷하죠. 판매량 반등을 위해선 국내에도 반드시 제공돼야겠습니다. 실내 역시 레드 스티치와 카본 스타일의 내장제까지 적용돼 색다른 맛을 주는데 국내 소비자의 취향을 잘 읽은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외관
그릴이 매력적이다.

재원

 

재원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직경 690mm의 대형 휠이 장착가능하며 전장 4,568mm, 전고 1,571mm, 휠베이스 2,720mm입니다.

 

파워 트레인은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 2개가 탑재돼 최고 출력 144 마력을 발휘합니다. 유럽에선 e-TECH 145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e-TECH Hybrid는 145마력의 힘과 12V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버전의 엔진성능을 가지고 있어 효율성, 반응성 및 운전의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탄소 배출량과 연료 소비량을 기존 엔진보다 40%가량 줄였죠. 여기에 1.2kw 용량 230 볼트 배터리가 붙어 순수 전기 주행 모드와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르노에서 도심 운전 시간의 70에서 80%까지 전기만으로 주행 가능하다고 밝혔죠. 자연스럽게 엔진과 모터의 바통 터치가 기대됩니다. 연비는 유럽 인증 기준으로 리터당 무려 24.4km까지 기록했는데 국내 인증에서 복합연비 리터당 20km 전후를 예상되며 이는 경쟁 모델이 될 코나 하이브리드보다는 다소 높고 국내 SUV 중 가장 연비가 좋은 니로 하이브리드의 리터당 20.8킬로미터와 동급의 수치죠.

전기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배터리는 감속 및 제동 중에 재생됩니다. 엔진이 최적의 속도로 작동 중일 때 남는 힘을 내연 기관을 통해 배터리 재충전에 사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조용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기대됨.
4.8ℓ/100km의 연료 효율 달성, CO2 배출량은 108g/km에 불과

출시일 및 가격

 

세 번째 출시일 및 가격입니다. 출시일은 올 하반기로 알려졌었는데 최근 업계에 따르면 올 가을 늦어도 10월 내 출시를 예상합니다. 세간에서는 시작가를 약 2500에서 26백만 원 근처로 예상하는데 26백만 원 전후인 코나와 니로 하이브리드를 생각해보면 확실한 가격 메리트가 있어야만 경쟁력이 있을 것 같네요.

xm3 의 인테리어
세련된 감성의 실내는 국내 소비자를 사로잡을까?

 

기름값이 다소 안정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부담스럽고 전기차도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 그리고 가격 측면에서 망설여지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하이브리드로 쏠리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어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XM3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