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기아 소형 전기 SUV-EV4 디자인, 실내, 재원, 출시일과 가격

by 더 용감한 형제 2022. 8. 16.
반응형

기아의 신형 전기 SUVEV4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아의 전동화 라인업을 논할 때부터 계속해서 소문이 들리던 라인으로 처음에는 스포티지 급으로 예측을 하였지만 최근에는 셀토스급 소형 SUV 전기차라는 게 더 설득력을 얻고 있는데요. EV6보다 한 단계 낮은 보급형 전기차인 EV4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출시될지 디자인부터 출시일 재원과 가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KIA의 경우 디자인적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아 팬층이 상당히 두텁고 내년 출시가 예정된 대형 SUVEV9까지 이젠 얇은 위장막을 둘러 굉장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셉트 카를 거의 그대로 재현한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죠.

하지만 KIA는 절대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이미 EV 시리즈 전체를 상표권 출원한 상태이고 2025년까지 모든 세그먼트에 전기차를 배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오늘의 주제인 EV4가 등장하죠. 유럽이 주 타깃이라는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기아의 소형 전기 SUV인 EV 4의 예상도
기아 EV4 예상도 출처 autos rodando

디자인

 

첫 번째 디자인입니다. 신형 EV4EV6 EV9인을 잇는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로 컴팩트 SUV입니다. 셀토스와 스포티지의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차체는 4400mm4400mm 정도로 대략 셀토스급 크기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GMP 전기차 플랫폼을 사용한 만큼 스포티지에 가까운 긴 휠 베이스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티지의 휠 베이스는 2755mm로 이미 QM6보다도 5cm 긴 수준인데요. 아이오닉 5가 펠리세이드보다 긴 휠 베이스를 확보한 걸 보면 꼭 스포티지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인상적인 수치가 나올 거스로 기대됩니다.

 

차량의 스타일은 EV6의 곡선보다는 EV9의 디자인과 유사한 각진 형태를 기대하는 분위기고 스파이샷이 유출되었던 기아 EV7 혹은 중국 전용 모델의 느낌과 비슷하리라 예상됩니다.

기아의 EV9 콘셉트 카, 각이 져서 남성미와 웅장함이 느껴진다.
기아의 EV9 콘셉트 카 출처 TOP electrics SUV

 

 

폭스바겐 ID4 가격, 디자인, 실내, 제원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의 야심작 아이디 4가 드디어 국내에 판매가 될 예정으로 어느 정도의 옵션을 갖추면서 국내 판매 가격이 5,500만 원 이하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5, EV6와

mathcoding-yj.tistory.com

 

경쟁 모델엔 벤츠 EQA, EQB 그리고 볼보 C40 리차지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SUV와 전기차가 흥행하는 만큼 준중형 세단 K3를 풀체인지 없이 국내에서 단종시키고 EV4로 그 자리를 계승한다는 보도까지 나왔는데 현실성은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EV 7의 예상도
기아의 EV7 예상도 : 출처 auto VISION

 

반응형

실내

 

무난한 5인승 구성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긴 휠 베이스와 평평한 바닥을 통해 차급 대비 큰 공간이 예상됩니다. 보급형 전기차인 만큼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터치식 공조-조작계 등 형제 차들과 공유 부품이 상당할 것이며 소재 부문 역시 고급감을 기대할 수 없겠습니다만 정리 정돈이 잘 된다면 폭스바겐 아이디 4 이상의 깔끔한 맛은 충분히 보여주리라 생각되면 기아의 실내 감성을 믿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적용과 동급대비 넓은 실내공간이 예상된다.
실내 예상도 출처 기아

 

 

재원

 

EV4에는 형제 차들과 같은 e-GMP 플랫폼이 탑재돼 저중심 설계가 이루어지며 세간에선 EV6와 같은 수준의 모터 및 배터리를 예상합니다. 160kw급 싱글 모터가 탑재되고 옵션에 따른 사륜 구동 선택 가능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출력은 최대 200마력 중반쯤을 주행거리는 차체가 가벼운 만큼 58kw시 배터리를 통해 400km 초중반을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배터리 공급사가 SK이노베이션 같은 국산 브랜드가 될지 아니면 니로 EV의 경우처럼 중국 CATL이 공급할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EV6와 같은 수준의 배터리가 탑재된다면 SK이노베이션의 베터리가 그렇지 않다면 중국 CATL의 공급이 예상됩니다. V2L 기능과 320kw급 초급속 충전은 여전히 지원되리라 생각됩니다.

 

 

 

출시일과 가격

 

EV4는 기존에 내년 상반기 공개로 알려졌지만 현재 테스트카가 포착되고 있지 않아 조금은 애매한 상황입니다. 업계에선 내년 하반기 혹은 내후년 초로 밀렸다는 추측이 힘을 얻고 있죠. 차량 시작가는 4천만 원 전후를 예상하며 보조금 지원 시 3천만 원 초반대 스타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